1️⃣ ‘제시문 요약 → 제시문 비교·대조 → A의 관점에서 B평가/분석’ 패턴의 기본 문제 유형을 집중 훈련
두 제시문을 비교하는 논제서술형 문제는 가장 기본적인 유형 중 하나라 집중연습으로 비교적 빠른기간안에 실력 향상이 가능한 유형이기도 합니다.
논제가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출제의도 및 지시사항을 정확히 파악한 뒤, 해당 의도에 맞게 제시문 간의 공통점, 차이점을 찾아 정리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A의 관점에서 B를 평가/분석하라’는 논제 역시 자주 출제되므로, 단순히 제시문을 비교·대조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관점으로 다른 하나를 분석하는 연습까지 같이 진행하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2️⃣ 교과서의 단원별 주요 주제 및 이론을 논제로 연결
인문논술은 국어/사회과목 교과서 또는 EBS 교재 지문이 제시문으로 주어지거나 그해 사회적 이슈 및 시사문제를 연계하여 출제하는 경향이 크므로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것이 중요합니다.
①지원 대학의 기출문제를 위주로 답안 작성 연습(국어 및 사회 교과서의 단원별 주요 주제를 논제로 연결시키는 연습해보기)
②주요 시사 이슈를 쟁점별로 정리해 나만의 관점에서 이를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연습(낯선 제시문이 나와도 유연한 대처 가능!)
3️⃣ 하나의 답변을 완성하는 연습에 매진하기
실제 고사장에서는 극도의 긴장과 불안 때문에 주어진 시간 안에 생각을 정리해 하나의 답으로 완성해 서술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직접 글을 작성하고 그에 대한 피드백을 기반으로 완성도를 높여가는 연습이 아주 중요합니다. 비슷한 오류가 반복되는 경우가 많거든요.
질문의 핵심을 잘 간파한 답안이라도 정작 그것이 논리적 구성과 완성된 문장으로 표현되지 않으면 좋은 점수를 받기 어려워요🥺
답안 작성 연습을 할 땐 실제 고사장 환경, 실제 사용 가능한 필기도구(연필VS 볼펜), 답안 작성 방식 등을 사전에 미리 확인하여 이에 맞추어 대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경희대는 고사장에서 나눠주는 볼펜으로만 작성해야 합니다. 이것도 미리 연습해두면 좋겠죠?)
원래 시험은 많이 떨리는거잖아요? 생각지도 못했던 돌발 변수가 생기면 실력 발휘가 어려워지니 미리 꼼꼼하게 챙겨봅시다! |